"대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DMLAB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모집 공고)
(구성원)
(사용자 4명의 중간 판 39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
[[파일:Toplogo.png]]
 +
 
''[http://www.hanyang.ac.kr 한양대학교] 디지털미디어 연구실 위키페이지입니다.''
 
''[http://www.hanyang.ac.kr 한양대학교] 디지털미디어 연구실 위키페이지입니다.''
[[파일:toplogo.png|right]]
 
 
 
 
==연구실 소개==
 
==연구실 소개==
 
디지털미디어연구실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분야의 표현, 압축 및 처리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미디어연구실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분야의 표현, 압축 및 처리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국제 멀티미디어 부호화 기술 표준인 [https://en.wikipedia.org/wiki/MPEG MPEG]의 최신 [https://ko.wikipedia.org/wiki/%ED%91%9C%EC%A4%80%ED%99%94 표준] 기술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RVC]]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923596513001252 Reconfigurable Video Coding]), [https://en.wikipedia.org/wiki/HEVC HEVC] (High Efficiency Video Coding) 및 [[3DGC]] (3D Graphics Coding) 분야에서 표준화 활동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
국제 멀티미디어 부호화 기술 표준인 [https://en.wikipedia.org/wiki/MPEG MPEG]의 최신 [https://ko.wikipedia.org/wiki/%ED%91%9C%EC%A4%80%ED%99%94 표준] 기술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3DGC]] (3D Graphics Coding), Point Cloud Compression (PCC) 등분야에서 표준화 활동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모든 압축방식의 기본이 되는 정지영상의 [https://en.wikipedia.org/wiki/Lossless_compression 무손실]/고효율 압축, 차세대 초고해상도 비디오 부호화, 3차원 그래픽스 표현 및 압축 기술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그 외에도 모든 압축방식의 기본이 되는 정지영상의 [https://en.wikipedia.org/wiki/Lossless_compression 무손실]/고효율 압축, 차세대 초고해상도 비디오 부호화(AVC/H.264, IVC, HEVC/H.265, VVC), 3차원 그래픽스 표현 및 압축 기술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연락처:[[DMLAB:소개]]'''
 
'''연락처:[[DMLAB:소개]]'''
==모집 공고==
+
 
[[파일:Recruit.png|링크=mailto:esjang@gmail.com|가운데|섬네일|800x800픽셀]]
+
==새소식==
 +
[[최근 연구실 소식]]
 +
[[파일:제12회 한양대-북경우전대 공동워크숍.jpg|없음|섬네일|600x600px|2019년 10월 18일: 제12회 한양대-북경우전대 공동워크숍에서 논문발표]]
 +
<br />
 +
[[파일:128차 MPEG 회의 및 16차 JVET회의.jpg|없음|섬네일|600x600px|2019년 10월 1일~12일: 128차 MPEG 회의 및 16차 JVET 회의]]
 +
<br />
 +
[[파일:최박사 졸업기념사진.jpg|섬네일|600x600px|2019년 8월: 최려박사 졸업기념사진|없음]]
 +
<br />
 +
[[파일:127차 MPEG회의 참석자 및 졸업생들.jpg|없음|섬네일|799x799픽셀|127차 MPEG회의 참석자 및 졸업생]]
 +
<br />
 +
[[파일:127차 MPEG회의 스웨덴 예테보리.jpg|없음|섬네일|600x600픽셀|2019년 7월 8일~12일: 127차 MPEG회의 PCC AhG 참석및 기고서발표 (스웨덴 예테보리)]]
 
<br />
 
<br />
 
 
==주요 연구분야==
 
==주요 연구분야==
 
전    공 : [https://ko.wikipedia.org/wiki/%EB%A9%80%ED%8B%B0%EB%AF%B8%EB%94%94%EC%96%B4 멀티미디어], [https://ko.wikipedia.org/wiki/%EB%8D%B0%EC%9D%B4%ED%84%B0_%EC%95%95%EC%B6%95 데이터 압축], [https://ko.wikipedia.org/wiki/%EC%98%81%EC%83%81_%EC%B2%98%EB%A6%AC 영상처리]
 
전    공 : [https://ko.wikipedia.org/wiki/%EB%A9%80%ED%8B%B0%EB%AF%B8%EB%94%94%EC%96%B4 멀티미디어], [https://ko.wikipedia.org/wiki/%EB%8D%B0%EC%9D%B4%ED%84%B0_%EC%95%95%EC%B6%95 데이터 압축], [https://ko.wikipedia.org/wiki/%EC%98%81%EC%83%81_%EC%B2%98%EB%A6%AC 영상처리]
  
===3차원 그래픽스 부호화 연구 (3DGC, RGC, PCC)===
+
 
3D Mesh Object 및 Mesh Animation의 효율적 압축에 대한 연구
+
'''3차원 그래픽스 부호화 연구 (3DGC, RGC, PCC):''' 3D Mesh Object 및 Mesh Animation의 효율적 압축에 대한 연구
 
3D Model용 Texture 정보의 효율적 압축에 대한 연구
 
3D Model용 Texture 정보의 효율적 압축에 대한 연구
 
3D Graphics 압축기술의 MPEG 표준화
 
3D Graphics 압축기술의 MPEG 표준화
 
응용분야: 3차원 디스플레이 및 실감영상, 게임 등 애플리케이션 분야
 
응용분야: 3차원 디스플레이 및 실감영상, 게임 등 애플리케이션 분야
  
===초고해상도 비디오의 부호화/복호화 연구 (H.264, HEVC, VVC)===
+
'''관련 연구과제:'''
  
초고해상도 비디오의 특징 및 현재 관련 동향 파악
+
포인트 클라우드 압축 및 구조화 기술 연구 (2017)
 +
 
 +
포인트 클라우드 부/복호화 및 처리 기술 연구 (2018)
 +
 
 +
점 구름 데이터 압축 전처리 및 후처리 기초 연구 (2019~)
 +
 
 +
 
 +
'''초고해상도 비디오의 부호화/복호화 연구 (H.264, HEVC, VVC):''' 초고해상도 비디오의 특징 및 현재 관련 동향 파악
 
초고해상도의 방대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부호화하는 방법 연구
 
초고해상도의 방대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부호화하는 방법 연구
 
초고해상도 비디오의 실시간 복호화기 설계 연구
 
초고해상도 비디오의 실시간 복호화기 설계 연구
 
응용분야: HDTV, IPTV, Digital cinema 외 고해상도 비디오를 재생하는 모든 기기
 
응용분야: HDTV, IPTV, Digital cinema 외 고해상도 비디오를 재생하는 모든 기기
  
===재구성 가능한 동영상 부호화 (RVC)===
+
'''관련 연구과제:'''
RVC 구조(framework)를 통한 차세대 코덱 플랫폼 연구
+
 
RVC 구조에 기반을 둔 새로운 동영상 압축 기술 및 모듈 개발
+
H.264에서 필요 정보 추출 기술의 최종 점검 및 H.265에서 필요 정보 추출 기술 개발 (2018)
RVC 구조의 MPEG 국제 표준화
+
 
응용분야: Digital TV, DMB, PVR 등 방송분야 및 PMP, UCC 등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
HEVC/H.265의 모션벡터를 이용한 대용량 선별 관제/시스템 개발 (2019)
 +
 
 +
 
 +
'''기타 멀티미디어, 데이터 압축 관련 연구과제:'''
 +
 
 +
자세추정 기계학습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한 운동자세 교정 서비스 개발 (2018-2019)
 +
 
 +
3차원 영상 코덱 기반 홀로그램 영상 서비스 검증(2019)
  
 
==구성원==
 
==구성원==
 +
 +
 
'''지도교수 : [[장의선 교수]]'''
 
'''지도교수 : [[장의선 교수]]'''
 +
 +
<br />
 +
 +
=== 박사후연구원 ===
 +
[[최려]]
  
 
===박사과정===
 
===박사과정===
[[동천우]] [[최려]] [[이민구]]
+
[[동천우]] [[이민구]]
  
 
===석사과정===
 
===석사과정===
 
[[이소명]] [[가경]] [[엽상우]]
 
[[이소명]] [[가경]] [[엽상우]]
  
[[졸업생]]
+
 
 +
'''[[졸업생]]'''
  
 
==연구실적==
 
==연구실적==
66번째 줄: 96번째 줄:
 
|}
 
|}
 
[[3D Media 실적]]
 
[[3D Media 실적]]
 +
<br />
 
{| class="wikitable"
 
{| class="wikitable"
|+Graphics Compression 대표 실적
 
|-
 
 
|'''제목'''
 
|'''제목'''
|'''REF'''
+
|게재지
|-
+
|년도
|Intra-picture Block-matching Method for Codebook-based Texture Compression,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vol.10, pp.5063-5073, 2016
 
 
|-
 
|-
|Fast 3D mesh compression using shared vertex analysis,
+
|Palette-based Color Attribute Compression for Point Cloud Data
|ETRI J., vol. 32, no. 1, pp. 163–165, 2010
+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
+
|2019
[[국제 표준화 실적]]
 
 
 
==연구실 월간 행사==
 
<br />
 
{| class="wikitable"
 
|+연구실 월간 행사
 
!'''일'''
 
!월
 
!화
 
!수
 
!목
 
!금
 
!토
 
 
|-
 
|-
|3월 10일
+
|Point-Cloud Compression: Moving Picture Experts Group's New Standard in 2020
|'''3월 11일'''
+
|IEEE Consumer Electronics Magazine
|'''3월 12일'''
+
|2019
|'''3월 13일'''
 
|'''3월 14일'''
 
|'''3월 15일'''
 
|3월 16일
 
 
|-
 
|-
|
+
|Video-Based Point-Cloud-Compression Standard in MPEG: From Evidence Collection to Committee Draft [Standards in a Nutshell]
 
+
|IEEE Signal Processing Magazine
 
+
|2019
 
 
<br />
 
 
 
|
 
 
 
 
 
 
 
<br />
 
|
 
 
 
 
 
 
 
<br />
 
|
 
 
 
 
 
 
 
<br />
 
|
 
 
 
 
 
 
 
<br />
 
|
 
 
 
 
 
 
 
<br />
 
|
 
 
 
 
 
 
 
<br />
 
 
|-
 
|-
|3월 17일
+
|Hybrid color attribute compression for point cloud data
|'''3월 18일'''
+
|2017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and Expo (ICME).
|'''3월 19일'''
+
|2017
|'''3월 20일'''
 
|'''3월 21일'''
 
|'''3월 22일'''
 
|3월 23일
 
 
|-
 
|-
|
+
|A Hybrid Texture Coding Method for Fast Texture Mapping
 
+
|Journal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
+
|2016
|
 
|
 
|126th MPEG Meeting
 
 
 
at Geneva
 
|126th MPEG Meeting
 
 
 
at Geneva
 
|126th MPEG Meeting
 
 
 
at Geneva
 
 
|-
 
|-
|3월 24일
+
|Intra-picture Block-matching Method for Codebook-based Texture Compression,
|'''3월 25일'''
+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 Information Systems.
|'''3월 26일'''
+
|2016
|'''3월 27일'''
 
|'''3월 28일'''
 
|'''3월 29일'''
 
|3월 30일
 
 
|-
 
|-
|126th MPEG Meeting
+
|An effective data structure for a 3D printing slicer API
 +
|2016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umer Electronics-Asia (ICCE-Asia).
 +
|2016
 +
|}
  
at Geneva
 
  
|126th MPEG Meeting
+
[[국제 표준화 실적]]
  
at Geneva
 
|126th MPEG Meeting
 
  
at Geneva
+
[[기타 표준화 실적]]
|126th MPEG Meeting
 
  
at Geneva
+
[[연구과제 실적]]
|126th MPEG Meeting
 
  
at Geneva
+
==연구실 월간 행사==
|126th MPEG Meeting
+
<br />
 
+
{| class="wikitable"
at Geneva
+
|+
|
+
!날짜
 +
!행사
 
|-
 
|-
|3월 31일
+
|2019년 06월 10일
|
+
|최려 박사과정 학위 논문 심사통과
|
 
|
 
|
 
|
 
|
 
 
|-
 
|-
|
+
|2019년 05월 31일
 
+
|양재 모임
 
 
 
 
<br />
 
 
 
|
 
|
 
|
 
|
 
|
 
|
 
 
|}
 
|}

2019년 10월 29일 (화) 09:32 판

Toplogo.png

한양대학교 디지털미디어 연구실 위키페이지입니다.

연구실 소개

디지털미디어연구실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분야의 표현, 압축 및 처리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국제 멀티미디어 부호화 기술 표준인 MPEG의 최신 표준 기술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3DGC (3D Graphics Coding), Point Cloud Compression (PCC) 등분야에서 표준화 활동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모든 압축방식의 기본이 되는 정지영상의 무손실/고효율 압축, 차세대 초고해상도 비디오 부호화(AVC/H.264, IVC, HEVC/H.265, VVC), 3차원 그래픽스 표현 및 압축 기술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연락처:DMLAB:소개

새소식

최근 연구실 소식

2019년 10월 18일: 제12회 한양대-북경우전대 공동워크숍에서 논문발표


2019년 10월 1일~12일: 128차 MPEG 회의 및 16차 JVET 회의


2019년 8월: 최려박사 졸업기념사진


127차 MPEG회의 참석자 및 졸업생


2019년 7월 8일~12일: 127차 MPEG회의 PCC AhG 참석및 기고서발표 (스웨덴 예테보리)


주요 연구분야

전 공 : 멀티미디어, 데이터 압축, 영상처리


3차원 그래픽스 부호화 연구 (3DGC, RGC, PCC): 3D Mesh Object 및 Mesh Animation의 효율적 압축에 대한 연구 3D Model용 Texture 정보의 효율적 압축에 대한 연구 3D Graphics 압축기술의 MPEG 표준화 응용분야: 3차원 디스플레이 및 실감영상, 게임 등 애플리케이션 분야

관련 연구과제:

포인트 클라우드 압축 및 구조화 기술 연구 (2017)

포인트 클라우드 부/복호화 및 처리 기술 연구 (2018)

점 구름 데이터 압축 전처리 및 후처리 기초 연구 (2019~)


초고해상도 비디오의 부호화/복호화 연구 (H.264, HEVC, VVC): 초고해상도 비디오의 특징 및 현재 관련 동향 파악 초고해상도의 방대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부호화하는 방법 연구 초고해상도 비디오의 실시간 복호화기 설계 연구 응용분야: HDTV, IPTV, Digital cinema 외 고해상도 비디오를 재생하는 모든 기기

관련 연구과제:

H.264에서 필요 정보 추출 기술의 최종 점검 및 H.265에서 필요 정보 추출 기술 개발 (2018)

HEVC/H.265의 모션벡터를 이용한 대용량 선별 관제/시스템 개발 (2019)


기타 멀티미디어, 데이터 압축 관련 연구과제:

자세추정 기계학습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한 운동자세 교정 서비스 개발 (2018-2019)

3차원 영상 코덱 기반 홀로그램 영상 서비스 검증(2019)

구성원

지도교수 : 장의선 교수


박사후연구원

최려

박사과정

동천우 이민구

석사과정

이소명 가경 엽상우


졸업생

연구실적

2D Media 실적

Video Compression 대표 실적
제목 REF
The MPEG Internet Video-Coding Standard IEEE Signal Processing Magazine, vol. 33, no. 5, pp. 164-172, 2016
Royalty-Free Video Coding Standards in MPEG IEEE Signal Processing Magazine, vol. 31, no. 1, pp. 145 - 155, 2014
Before the Big Bang: Do we need a new video coding standard ? IEEE Consumer Electronics Magazine, vol. 4, no. 4, pp. 87-88, 2015

3D Media 실적

제목 게재지 년도
Palette-based Color Attribute Compression for Point Cloud Data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2019
Point-Cloud Compression: Moving Picture Experts Group's New Standard in 2020 IEEE Consumer Electronics Magazine 2019
Video-Based Point-Cloud-Compression Standard in MPEG: From Evidence Collection to Committee Draft [Standards in a Nutshell] IEEE Signal Processing Magazine 2019
Hybrid color attribute compression for point cloud data 2017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and Expo (ICME). 2017
A Hybrid Texture Coding Method for Fast Texture Mapping Journal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2016
Intra-picture Block-matching Method for Codebook-based Texture Compression,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 Information Systems. 2016
An effective data structure for a 3D printing slicer API 2016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umer Electronics-Asia (ICCE-Asia). 2016


국제 표준화 실적


기타 표준화 실적

연구과제 실적

연구실 월간 행사


날짜 행사
2019년 06월 10일 최려 박사과정 학위 논문 심사통과
2019년 05월 31일 양재 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