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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gtianyu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1월 3일 (목) 01:46 판 (연구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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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학교 MediaSmith Lab 위키페이지입니다.

MediaSmith Lab는 디지털 미디어를 다루는 장인들이 연구 및 학습하는 공간입니다.

연구실 소개

미디어스미스 랩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분야의 표현, 압축 및 처리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국제 멀티미디어 부호화 기술 표준인 MPEG의 최신 표준 기술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3DHC (3D Graphics and Haptics Coding),

MPEG-I (Immersive Media)

등분야에서 표준화 활동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모든 압축방식의 기본이 되는

정지영상의 무손실/고효율 압축,

차세대 초고해상도 비디오 부호화

  • AVC/H.264
  • HEVC/H.265
  • VVC
  • MIV

3차원 그래픽스 표현 및 압축 기술

  • V-GC (Video-based Graphic coding)
    • V-PCC (Video-based Point cloud coding)
    • V-DMC (Video-based Dynamic mesh coding)
  • G-PCC (Geometry-based Point cloud coding)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연락처:[1]

새소식

최근 연구실 소식


MPEG-140

2022년 10월 20~28일 독일 마인츠에서 개최하는 제140차 MPEG회의를 참석하여 MIV, V-PCC관련 기술 기고를 발표하였다.

2021 대학원 Fair 연구실 공고

2021 대학원 Fair에서 전시한 연구실 홍보물 이다.

2020년 1월 6일~17일: 129차 MPEG 회의 및 17차 JVET 회의
2020년 1월 6일~17일: 129차 MPEG 회의 및 17차 JVET 회의


주요 연구분야

전 공 : 멀티미디어, 데이터 압축, 영상처리


3차원 그래픽스 부호화 연구 (3DGC, RGC, PCC): 3D Mesh Object 및 Mesh Animation의 효율적 압축에 대한 연구 3D Model용 Texture 정보의 효율적 압축에 대한 연구 3D Graphics 압축기술의 MPEG 표준화 응용분야: 3차원 디스플레이 및 실감영상, 게임 등 애플리케이션 분야

관련 연구과제:

포인트 클라우드 압축 및 구조화 기술 연구 (2017)

포인트 클라우드 부/복호화 및 처리 기술 연구 (2018)

점 구름 데이터 압축 전처리 및 후처리 기초 연구 (2019-2020~)

적응형 뷰어 중심 포인트 클라우드 AR/VR 스트리밍 플랫폼 기술 개발 (2020~)

동적 포인트 클라우드 압축 기술 연구 (2020~)


초고해상도 비디오의 부호화/복호화 연구 (H.264, HEVC, VVC): 초고해상도 비디오의 특징 및 현재 관련 동향 파악 초고해상도의 방대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부호화하는 방법 연구 초고해상도 비디오의 실시간 복호화기 설계 연구 응용분야: HDTV, IPTV, Digital cinema 외 고해상도 비디오를 재생하는 모든 기기

관련 연구과제:

H.264에서 필요 정보 추출 기술의 최종 점검 및 H.265에서 필요 정보 추출 기술 개발 (2018)

HEVC/H.265의 모션벡터를 이용한 대용량 선별 관제/시스템 개발 (2019-2020)


기타 멀티미디어, 데이터 압축 관련 연구과제:

자세추정 기계학습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한 운동자세 교정 서비스 개발 (2018-2019)

3차원 영상 코덱 기반 홀로그램 영상 서비스 검증(2019)

구성원

지도교수

장의선 교수

박사과정

동천우 리신

석박사통합과정

오재영

석사과정

가경 김규태


졸업생

연구실적

2D Media 실적

Video Compression 대표 실적
제목 REF
Start Code-Based Encryption and Decryption Framework for HEVC IEEE Access, vol. 8, pp. 202910-202918, 2020
The MPEG Internet Video-Coding Standard IEEE Signal Processing Magazine, vol. 33, no. 5, pp. 164-172, 2016
Royalty-Free Video Coding Standards in MPEG IEEE Signal Processing Magazine, vol. 31, no. 1, pp. 145 - 155, 2014
Before the Big Bang: Do we need a new video coding standard ? IEEE Consumer Electronics Magazine, vol. 4, no. 4, pp. 87-88, 2015

3D Media 실적

제목 게재지 년도
Review on codec-agnostic approach for MPEG V-PCC The Korean Institute of Broadcast and Media Engineers 2020
MPEG 포인트 클라우드 압축 기술 동향 TTA Journal 2019
Palette-based Color Attribute Compression for Point Cloud Data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2019
Point-Cloud Compression: Moving Picture Experts Group's New Standard in 2020 IEEE Consumer Electronics Magazine 2019
Video-Based Point-Cloud-Compression Standard in MPEG: From Evidence Collection to Committee Draft [Standards in a Nutshell] IEEE Signal Processing Magazine 2019
Hybrid color attribute compression for point cloud data 2017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and Expo (ICME). 2017
A Hybrid Texture Coding Method for Fast Texture Mapping Journal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2016
Intra-picture Block-matching Method for Codebook-based Texture Compression,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 Information Systems. 2016
An effective data structure for a 3D printing slicer API 2016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umer Electronics-Asia (ICCE-Asia). 2016


국제 표준화 실적


기타 표준화 실적

연구과제 실적

연구실 월간 행사


날짜 행사
2019년 06월 10일 최려 박사과정 학위 논문 심사통과
2019년 05월 31일 양재 모임